잇몸 덩어리 덜럼거림 이유와 치료 방법
잇몸 부근에 덩어리 지으면서 덜렁거림 이유는 일단 잇몸퇴축으로 인한 덜렁거림 증상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게 크라운 주변이라면 더욱 심각한 부분이지요.
보통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덜렁거리는 이유는 거의 백이면 백 잇몸 치석 때문입니다. " 저 치석 잘 제거하는데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치석 제거 스케일링은 인접면 치간사이만 담당하는 부분이고, 잇몸 퇴축을 불러일으키는 치석은 잇몸 스케일링을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크라운이나 레진 같은 보철물을 지니시고 계신 분들은 더더욱 히 받으셔야 하는 필수 치료이지요. 현재 이미 잇몸이 덜렁 거린 경우에는 임플란트 전문 치과 가셔서 해당 충치가 생긴 치아를 발치하고 치료하셔야 합니다.
거의 대부분 잇몸에 치석이 생겨서 덜렁거리거나 염증이 생기는 방향이 아니라, 그 부분에 2차 충치가 생겨서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보철물이면 보철물을 뜯어내고 그 안의 상태를 확인해야 될 것이고, 영구치면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치아를 살리기로 결정하고 신경치료 -> 크라운 vs 임플란트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는 방식으로 가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크라운보다는 임플란트를 추천드립니다. 현재 크라운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크라운은 조금 지나면 안에서 틈이 생겨서 음식물 들어가고 충치가 진행되곤 합니다.
문제는 그 충치가 냄새를 품기고 옆치아에 옮겨서 2차적인 충치를 만든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지요. 그래서 요즘에는 크라운 치료보다는 임플란트 치료로 선택하여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러하오니 현재 잇몸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번기회에 여러 치과를 돌아다니면서 가장 구강과 치아 관리를 잘 봐줄 수 있는 전문의를 찾아 치료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