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잇몸 부분에 치명적인 이유
오늘은 초콜릿이 잇몸에 얼마나 치명적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는 치석으로 생기고, 잇몸퇴축도 치석으로 생기게 됩니다.
치석은 설탕과 기름기로 가장 많이 생기게 되지요. 이물질이나 음식물 같은 경우에는 양치 및 치간칫솔과 치실선에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됩니다.
하지만 설탕과 기름기 같은 경우에는 치아와 잇몸 경계, 크라운이나 레진 같은 영구치와 보철물 사이에 끼임으로 양치만으로 제거가 잘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콜릿 같이 설탕이 많거나 기름진 것을 드시게 되면 치아가 빨리 썩는 것이 바로 석회화가 빠르게 진행되기에 치아의 유지력이 떨어지게 되지요.
가장 닦기 힘든 인접면 부분이나, 잇몸과 치아 경계 부근은 칫솔모로 제거가 힘듭니다. 치과 가서 잇몸 스케일링을 받으신다든지, 그게 아니면 양치를 하시기 전에 따뜻한 물로 가글을 10분 정도 하신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지요.
하지만 대부분 그냥 차가운 물에다가 치약을 짜서 양치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효과 없습니다. 설탕이나 기름기를 차가운 물로 닦는 것과 마찬가지이지요.
설거지를 예시로 들자면 그냥 물로만 어찌어찌해서 문지르면 닦이긴 하겠지만, 치아는 치아 주름도 많고 치아 틈도 많아서 쉽게 제거가 어렵습니다.
그러하오니 웬만하시면 차가우면서 달달하거나 기름진 음식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으시며, 드시더라도 항상 따뜻한 티를 자주 드셔주시거나, 그냥 따뜻한 물로 가글을 해주시는 습관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알코올이 들어간 가글 같은 경우에는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당시에는 세균이 박멸되지만 구강 건조증으로 인하여 치아와 잇몸이 오히려 더 상할 수 있사오니 이점 참고하셔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