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자가진단 자연제거 가능여부

치석을 자가진단 하는 방법은 우선 치석이 무엇인지 아셔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치석이라고 불리는 부분은 세 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있습니다. 하나는 모두가 잘 아는 인접면 치간 사이에 생긴 치석하나.

그리고 치아 표면에 생긴 치태, 잇몸과 치아를 잇는 경계선에 있는 부분에 숨겨져 있는 치석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영구치인 경우에는 그 자가진단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 조금 어렵지만, 크라운이나 레진을 하신 분들이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입술을 뒤집어 올리신 다음에 윗니 아랫니 상태를 확인하셨을 때 크라운과 레진의 보철물 자체가 잇몸과 딱 맞닿지 않고 살짝 간격이 있는 경우에는 치석이 쌓여서 잇몸이 내려간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치석 자체를 자연제거 하는 방향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제거를 한다고 하여도 겉에 보이는 것 조금만 제거할 뿐이지, 잇몸뼈를 약화시키고 보철의 내구성을 약화시키는 잇몸 속 치석은 제거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보철물에 대한 이해도 깊은 임플란트 전문 치과나 보철물 전문 치과, 그게 아니면 동네 카페에 문의를 하시어 가장 평판이 좋은 치과 가셔서 스케일링 및 잇몸치료받으시면 됩니다.

스케일링은 인접면 부분에 물줄기를 발사하여 제거하는 방식이고, 잇몸치료는 잇몸과 치아 사이에 끼인 치석을 제거하는 방향입니다.

간혹 좋은 치과 만나시면 둘 다 진행을 해주시곤 합니다. 1차적으로 스케일링하는 부분에 있어서 치석이 어느 정도 제거가 되는 효과도 있사오니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치 치료에 있어서 좋은 전문의를 만나야 하는 것처럼 스케일링 치료 또한 좋은 치위생사를 만나셔야 합니다. 지인이 있다면 그분에게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스케일링을 잘하는 치위생사가 있는 치과를 찾으셔서 진행하시는 것이 부작용도 없고 깔끔하오니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케일링 얼마나 걸리나요? 자주하면 생기는 부작용

잇몸 뜯어짐 대처법

스케일링 자주하면 생기는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