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깨물었을때 깨무는 본질적 이유
잇몸 깨물었을 때 깨무는 본질적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치아의 교합이 잘 맞지 않거나 치열이 틀어진 경우에 볼씹음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냥 평상시에는 별 이상 없겠지 하면서 살아오다가 나중에 치열을 보면 전부 틀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성인이 되고 난부터 이러한 증상이라면 대체로 충치 치료를 진행할 때 크라운 및 레진의 높낮이가 달라지면서 반대편 치아의 마찰 마모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교합이 안 맞아진 게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크라운이나 레진을 이용하실 때에는 정말로 교합이 잘 맞을 때까지 딱딱 거리셔야 합니다. 전문의가 괜찮다고 해도 본인이 안 괜찮으면 그 부분에 대해서 콕 집어서 자기주장을 내세워야 합니다.
필자는 예전에 조금 내성적이라서 말을 못 하곤 하였는데요. 그렇게 5년 사용하고 주변 치아 크라운 및 임플란트 하고 처음부터 다시 교합을 맞췄습니다.
영구치인 경우에는 교정이라도 할 수야 있지. 크라운인 경우에는 교정도 못하는 부분이 굉장히 큰 단점이기에, 기존 치아에 씌운 크라운을 전부 다시 해야 합니다.
나이대가 중장년을 바라보고 계신다면 크라운 방향보다는 차라리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하시는 것이 더 낫다고 보입니다. 크라운인 경우에는 나중에 치석이 생기면 잇몸이 쉽게 내려앉고 그 사이로 충치가 생기는 경우도 허다해서 다시 해야 하는데요.
문제는 다시 해야 하는 과정에서 그 치아만 다시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옆에 치아 까지도 충치 전염으로 인하여 치료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를 아주 나이스하게 하지 않는 이상은 그냥 임플란트가 일반인 기준으로 가장 관리하기 좋은 방향이오니 이점 잘 참고하시어 치료 선택 시에 신중히 잘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